새로운 지식 보기
Home > 지식/상담>지식/상담 검색 > 새로운 지식
[아동발달]양치질을 한 후 헹군물을 뱉지 못해요

지정답변자 : 호미교육전문가  작성자 : bangawa  답변 : 1  조회 : 4950 

답변완료된 질문입니다. (2009-09-25 오후 5:18:34 작성)

정신지체 1급 학생으로 지적수준이 많이 떨어집니다. 소변을 참을 수 있어 기저귀를 차지는 않지만 화장실 이용시 보조가 꼭 필요합니다.
식사 후 혼자 칫솔질이 어려워 이를 닦이면 칫솔을 깨물고 징징거리다가 울어버립니다. 요즘은 칫솔깨무는 것이 줄어들었어요.
문제는 양치질후 헹군물을 퉤하며 버려야하는데 꿀꺽 삼킵니다.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어려운 것 같아 이렇게 도움을 청합니다.

그리고.. 입가에 묻은 밥풀은 기가막히게 손으로 집어서 입속으로 넣는데 물이 묻었거나 침이 흐른 것은 모르고, 휴지로 입을 닦을 때도 도움을 주어도 손이 턱주변을 왔다갔다합니다.
전반적으로 인지 수준이 떨어져서 생기는 행동인데 조금더 발전을 위한 접근방법을 알려주시면 좋겠습니다.
sjbear 저희는 아예 인지가 되지 않는 아동들을 위해 양치볼을 사용합니다. 구입하는것은 의료기 파는데 가면 구입할 수 있구요... 양치볼을 사용하여 입안을 헹구어 냅니다. 양치볼을 이용하면 물을 거의 삼키지 못합니다. 처음에는 삼키려고 하다가 시간이 지나고 적응이 되면 삼키려고 하지않고 그냥 입을 벌리고만 있습니다. 그러고 나면 양치 후 물뱉는 모습을 보여주며 뱉기 훈련을 합니다. (2010-06-04/13:55)

   자동선택된 답변
들숨과 날숨 훈련부터 부탁드립니다. 추천:20  
master3 (2009-09-29 오전 12:31:16 작성)

늘 아이들을 위해 애쓰시고 계시는 선생님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제가 직접 볼 수는 없지만, 선생님께서 알려주신 정보에 의하면 식사 후 양치질 후 헹군물을 버려야 하는데 꿀꺽 삼키는군요.

우선 ''뱉자'' 라고 말할때 그 뜻을 못알아들을 수도 있겠지만, 뱉는 방법을 모를 경우에도 삼킬 수 있습니다. 우선 가능한 두가지가 함께 지도되면 좋겠습니다.

제가 알려드릴 방법은 첫째 모방훈련입니다.
우선 뱉는데 있어서 아이가 숨을 들이쉬고 내쉬는 것을 자신의 의지대로 할 수 있는지 확인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즉, 선생님을 모방하여 공기를 들이마시고 공기를 내쉬는 것 부터 시작하여야 합니다. 이때 들이마시고 촛불을 끄는 동작훈련을 반복해도 좋습니다. 이렇게 날숨이 되어야 드디어 "푸"라고 하는 동작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선생님을 모방하여 ''푸-'' 소리를 내는 동작이 된다면, ''퉤''는 쉽습니다. 또한 이 방법을 양칫물을 머금은 상태에서 ''푸''라고 지도해주세요.

두번째로 양치물을 바로 삼키는 경우입니다. 무엇이든 잘 먹는 친구들은 무엇이든 잘 삼키기도 합니다. 즉, 음식이 아닌것도 잘 먹곤 하지요. 예를들어 머리카락이나, 돌, 모래, 떨어진 음식, 양칫물 등을 잘 먹습니다.
첫번째 단계가 되는데도 양칫물을 삼키게 된다면 무엇을 먹어야 하고 무엇을 먹지말아야하는지의 변별훈련이 필요합니다.

양치컵을 색깔이 있는 컵으로 바꿔주시고, 일반컵과 분명히 다른 것으로 마련하여 주세요. 그리고 그 컵으로 자꾸 뱉는 훈련을 합니다. 깨끗한것과 더러운 것이 무엇인지를 반복하여 알려주십시오.
이때 양치하는 시늉을 하고 양칫물을 뱉는 시늉을 할때마다 칭찬을 해주거나 강화제를 주셔도 좋습니다.
실제 양치질 시에도 선생님이 항상 먼저 모델링을 해줍니다.
그리고 만약 양칫물을 먹을때는 "안돼!" 라고 강하게 말씀하여주시고 선생님이 양칫물을 뱉는 것을 시연하여서 학생이 따라하도록 합니다. 이 방법은 분명히 모방훈련을 한 뒤면 좋겠습니다.

반복훈련을 통한 모방훈련과 변별훈련은 지적 수준이 낮은 아이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되도록이면 자주 올바른 양치질법을 보여주어 양치질을 가정하여 실제 양치질 전에 시연하도록 해주세요.

로그인 하시면, [답변하기, 추천, 의견쓰기] 가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