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지식 보기
Home > 지식/상담>지식/상담 검색 > 새로운 지식
[아동발달]발달장애인가요?


지정답변자 : 교수님  작성자 : jsk128  답변 : 1  조회 : 1438 

답변완료된 질문입니다. (2007-06-13 오후 10:54:04 작성)

17개월의 남자아이입니다. 이름을 10번 부르면 1,2번 쳐다봅니다.
아직 기본적인 말을(예, 엄마 아빠)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자기가 원하는 것이 있으면 성인의 손을 잡아당겨 그곳으로 데리가 갑니다. 중간중간 어.어. 하면 뭔가 이야기 하려고는 합니다.잠잘때 갑자기 일어나 이유없는 울음을 합니다. 하지만 너무 심하게 울고 보채며 안아달라고만 하고 내려놓으면 더욱 난리가 납니다. 좋아하는 사람과 있다가 그사람이 가버리면 같이 가려고 하고 울기도 합니다.
   자동선택된 답변
발달장애 의심 추천:60  
sblee (2007-07-13 오전 11:34:30 작성)

이름을 부를 때 쳐다보지 않는 행동은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먼저, 청력에 문제가 있는지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둘째, 유아가 자신의 놀이에 몰두하고 있을 때 부르는 경우 여러 번 불러야만 반응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자폐성 장애가 있는 경우일 수도 있습니다.

17개월까지 의미있는 첫 단어가 아직 없었다면, 언어발달이 조금 늦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성인의 손을 잡고 자신이 원하는 것이 있는 쪽으로 가는 것은 말을 하지 못하는 아이의 자연스러운 반응일 것입니다.
그러나 대개 이 연령의 영유아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과 엄마의 눈을 번갈아 쳐다보거나 원하는 것을 검지로 가리키는 것으로도 자신의 욕구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자녀가 이런 행동들을 할 수 있는지 살펴보십시오.

잠 잘 때의 심한 울음의 경우 유아의 기질에 따라 나타날 수 있는 반응이기도 하고 지체의 가능성을 말해주는 행동일 수도 있습니다.
좋아하는 사람이 떠날 때 우는 행동은 애착관계를 형성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긍정적일 수도 있습니다.

몇가지 행동만으로 발달지체나 장애가 있는지를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먼저, HOMI의 진단/평가 메뉴를 클릭하여 영유아 발달검사 중 선별검사를 실시해보십시오.
선별검사 결과에서 자녀에게 "보다 자세하고 정확한 검사를 필요합니다"라고 나오면
유아와 함께 병원이나 특수교육 전문가를 찾아가서 정확한 진단이나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HOMI만의 전문가.

로그인 하시면, [답변하기, 추천, 의견쓰기] 가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기] [목록]